위원회 발자취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설립 배경 및 연혁등을 알려드립니다.

HOME위원회안내위원회 발자취
제목 한돈 농가, ‘자조금사업 필요성’ 지난해보다 높게 평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6.19 조회수 85



- 2017년 한돈자조금 성과분석 결과 발표 -


●한돈 농가, 자조금사업의 필요도(87.3점)를 전년(86.2점) 대비 높게 평가

●한돈자조금 사업 결과, 수입산 대비 한돈이 신선도(89.6%), 품질(78.2%), 맛(75.1%) 등

우수하다는 인식 구축




지난해 한돈자조금 사업이 한돈 우수성 및 긍정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하태식, 이하 한돈자조금)가 2017년 한돈자조금 사업의 성과분석을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9개월간 농가와 소비자 대상 조사‧분석을 통해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농가들의 한돈자조금 필요도에 대한 인식이 지난 2016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가 1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돈자조금 사업의 필요도(87.3점)는 전년(86.2점) 대비 1점 이상 높게 나타났다. 특히 자조금 사업 중 ▲소비홍보(82.2점) ▲농가교육 및 정보제공(66.1점)에 대해 도움 정도가 크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향후 중점을 두어야 할 사업으로 농가의 80%가 소비홍보 사업을 선택했으며, 그다음으로 수급안정 사업(60.7%), 유통구조 사업(52.7%)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돈에 대한 소비자인지 조사에서는 98.5%가 ‘한돈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는 ‘정인지’ 비율도 58.3%로 지난해(41.3%)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소비자들은 한돈이 수입산과 대비하여 신선도(89.6%), 품질(78.2%), 맛(75.1%) 등이 우수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중 80.1%는 ▲신선도 ▲신뢰성 ▲전통성의 이유로 한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한돈 마크를 확인하면 신뢰도가 상승하며, 더 맛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한돈자조금이 추진한 TV광고와 PPL, 체험 이벤트 등을 통해 한돈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여온 데 기여한 결과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한돈자조금 하태식 위원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보다 공고히 하고,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 효과도 높여낼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며, “특히 앞으로는 단순 인지를 넘어 한돈이 왜 좋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마련하여 우리돼지 한돈의 우수성에 대해 보다 체감도 높은 홍보가 가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소비자 및 농가 설문을 통해 한돈자조금의 올바르고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한돈자조금사업 성과분석’ 연구를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사업추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한돈자조금 사업의 추진방향을 바르게 정립시키는 자료로 이용된다.







다음글 한돈자조금, 미래 꿈나무 대상 ‘일일 축구 교실’ 성료
이전글 우리돼지 한돈, 강릉단오제에서 만나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