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한돈정보

한돈의 새로운 정책이나 한돈인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드립니다.

HOME정보마당유용한 양돈정보
제목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돼지고기로 건강하게 겨울나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11.06 조회수 317

24절기 중 가장 추운 날은 대한(大寒)이지만, 실제 우리나라에서는 소한(小寒) 무렵부터 대한(大寒) 사이가가장 날이 춥습니다. 매서운 한파에 야외활동 및 운동량이 떨어지는 요즘, 부위별로 풍부한 영양과 다양한 식감을 가진 돼지고기가 겨울철 건강식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돼지고기의 부위별 효능부터 건강하고 맛있게 요리해서 먹는 법까지 알아봅시다.


- 부위별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풍부... 겨울철 면역력 회복에 탁월해


우선 돼지고기 속 비타민B1은 우리 신체가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인요소일 뿐만 아니라 젖산 생성을 억제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 및 비타민과 함께 돼지고기의아연과 셀레늄은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해 지난 해 메르스(중동기호흡증후군)가 유행할 당시, 돼지고기는 대한영양사협회가 선정한 ‘면역 강화 식품 베스트 10’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돼지고기는 지방(6%) 대비 단백질(21.1%)이 3배 이상 많은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특히 삼겹살을 제외한 안심∙등심∙뒷다리살은단백질 함량이 높아 닭가슴살만큼 단백질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 돼지고기 부위별 특징 및 효능


삼겹살 : 돼지 복부 근육의 지방이 세 겹으로 층을 이룬 부위. 미네랄과 비타민B 등이 풍부해 간 회복에 좋습니다.


목살 :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이 적당해 가장 돼지고기다운 맛을 지닌부위. 항체, 세포막, 호르몬등을 형성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해 염증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입니다.


등심 : 다른 부위에 비해 가장 지방 함유량이 적은 부위.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한 저지방 부위로 다이어트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안심 : 등심과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저지방 부위이자 돼지고기 부위중 가장 부드러운 부위. 지방 함량 및 칼로리가 낮고, 철분및 단백질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 및 노인에게 좋습니다.


앞다리살 : 돼지의 체중을 지탱하는 등 운동량이 많은 근육들로 구성된부위. 육단백질 함량이 높고, 인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여뼈와 근육에 좋습니다.


뒷다리살 : 육색이 짙고, 지방이적은 부위. 풍부한 비타민 B1 성분 덕분에 신경 안정 및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국민의 선호부위 부동의 1위는 ‘삼겹살’! 굽기보다 찌거나 삶아서 건강하게 먹는 것 추천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안심∙등심∙뒷다리살 등 저지방 부위에 대한 선호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여전히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위는 삼겹살입니다. 한돈 대표 돼지고기 브랜드 도드람이 지난 해 주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돼지고기 부위를 묻는 질문에 삼겹살은 58.1%의 응답을 얻으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 아크로팬 (http://www.acrofan.com/ko-kr/detail_legacy.php?param1=ko-kr¶m2=live¶m3=news¶m4=20160118¶m5=00000198)






다음글 강남주부 43% "즐기는 육류는 돼지고기"
이전글 [돼지고기] [아!그렇구나] 돼지고기 부위별 맛과 영양
목록